Qgis를 이용한 지형 형상 편집하기

 

* 본 작업은 Qgis 3.4 버전에서 이루어졌음을 알립니다.

 

지형 형상 편집 작업을 하는 시기는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도 단순화 작업을 한 후에 지형 형상 편집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독자분들에게 기능적 설명을 하고 이해를 돕기위해 본 게시물에서도 단순화 작업을 진행한 데이터를 활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Qgis를 열고 지형 형상 편집작업을 실행 할 데이터를 불러옵니다.

단순화 작업을 진행한 데이터를 불러와서 확대해보니 사진과 같이 지형 간 이격이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슬리버(Sliver) 라고 부릅니다.

 

2. 작업을 하기위한 스냅핑 (Snapping) 도구를 활성화 합니다.

 - 먼저, Qgis 상단 툴박스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패널창을 엽니다.

 - 패널창 하단 '스냅 툴바' 토글을 활성화 시킵니다.

 - 사진과 같이 스냅핑 도구가 생성 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스냅핑 도구와 편집 도구 설명

 

4. 지형 형상 편집 작업 

작업에 이용할 도구들을 모두 활성화 했습니다. 

이제 지형 형상 편집 작업을 시작합니다.

수정하고자 하는 지형의 꼭짓점과 꼭짓점을 맞추어 편집을 합니다.

3. 에서 설명하였던 "교차 영역에 스냅 허용" 도구로 인해 각 지형의 꼭짓점이 맞춰집니다.

 

Tip. 꼭짓점이 없는 면의 경우 중간중간 x자 형식의 구분점이 있으니 이를 활용하여 스냅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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