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점번호 지도서비스

> 서비스 바로가기

국내의 공공 부문 지도서비스, 대형포털의 지도서비스, 주소정보시스템, 공공개방포털 어디에서도 국가지점번호 전자지도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직접 제작했습니다. 그리고 최초로(현재 서비스하는 곳이 없는 것 같습니다) 지도 서비스로 개방합니다.


Progworks가 개방하는 국가지점번호 지도 서비스는 어떤 비즈니스 목적을 가진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는 아닙니다. 국가지점번호가 홍보 되고 있는 만큼 활용되지 않는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한 단순한 지점 번호 형상 조회 서비스 입니다.
국가지점번호 데이터를 만드는 일은 그리 어렵지 않았지만 실제 서비스로 이행하는 부분은 수고를 필요로 합니다.

국가지점번호는 우리나라를 포함하는 가로 700Km, 세로 800Km 영역 내에 정의되는 10m 격자이지만, 지도서비스 및 활용 편의를 위하여 아래와 같이 격자크기를 구분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데이터를 제작하고 PostGIS에 적재하고 보니 DB 크기가 무려 900 Gigabytes 입니다. 결국 목표로 하는 응답시간을 준수하도록 구성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작업이었습니다.

지점번호의 해당 지역 식별을 위하여 배경지도는 OSM(OpenStreetMap)을 설정했습니다. Vworld 배경 지도보다 지원하는 Scale 범위가 넓어 10m 그리드의 식별이 용이합니다. 대신 배경지도를 불러오는 속도가 느린 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국가지점번호 공간정보를 제작하고 서비스로 발행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얻은 몇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 공개SW인 PostGIS가 보인 성능에 놀랐습니다. 특히 국가지점번호 10m 격자의 경우 41억건의 데이터에 용량만 900Gb에 육박하는 빅테이블임에도 충분한 조회 성능을 보였습니다.


두번째, 클라우드 인프라가 가지는 유연성과 확장성의 편안함을 만끽했습니다. 최초 DBMS서버의 용량은 150Gb 였지만, 작업을 진행하며, 볼륨을 생성하고 연결(Attach)하는 간단한 작업만으로 부족한 디스크 용량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세번째, 클라우드를 통해 잘 설정된 개발환경 만으로 서비스 배포가 쉽다는 것입니다. 저희는 이미 제작된 소스에 간단한 레이어 추가 작업 후 클라우드 파운드리가 제공하는 배포도구를 통해 간단하게 지도서버를 배포할 수 있었습니다.


블로그 내 국가지점번호 관련 자료(하위 제목 클릭 시 바로가기)


> 서비스 바로가기

+ Recent posts